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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저자정보
김정화 (경기대학교) 김호정 (국토연구원)
저널정보
국토연구원 국토정책 Brief 국토정책 Brief 제804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1 - 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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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수소경제’는 수소를 중요한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고, 수소가 국가 경제, 사회 전반, 국민 생활 등에 근본적 변화를 초래하여 경제성장과 친환경 에너지의 원천이 되는 경제를 의미함

② 혁신성장 동력을 창출하고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해 각 부처가 연합하여 ‘수소경제’ 사회로의 본격적인 전환 대책을 마련해 추진 중에 있으며, 수소경제를 혁신성장을 위한 전략투자 분야로 선정, 단계적으로 수소경제를 확대하는 방안 발표
- 2022년까지 수소전기차(승용차) 8.1만 대 보급, 2040년까지 620만 대(내수 290만 대, 수출 330만 대)의 수소전기차(승용차) 생산과 수소충전소 1,200개소 구축을 추진할 계획

③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서 제시한 수소 승용차 보급 목표치가 달성된다는 전제를 바탕으로 도로환경의 개선 효과를 평가한 결과, 2040년 기준 해당 연도의 화폐가치로 총 2,686.1억 원/년의 편익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됨

④ 전국 5대 대도시권을 대상으로 도로환경 개선 편익 분석 결과를 비교했을 때 대도시권 내 주요 광역시보다 경기도 일부 도시의 단위당 편익이 더 크게 도출될 것으로 예상

목차

[주요내용]
[연구의 기대효과 및 정책제언]
[1. 수소경제 시대의 시작]
수소경제란 무엇인가?
[2. 수소에너지 관련 정책 현황]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2019년 1월)
[3. 수소연료전지차의 공간적 보급 전망]
수소연료전지차 보급 확산 전망
[4. 수소경제 시대의 도로환경 변화 분석]
수소연료전지차의 도로환경 개선 편익 산출
[5. 수소경제 시대의 도로정책은?]
도로사업 타당성 평가 시 수소에너지로 인한 편익 반영체계 마련
수소전기차 보급 활성화에 대한 국토 권역별 지원체계 마련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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