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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헌 (평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62호, 2021년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299 - 319 (21page)
DOI
10.7230/KOSCAS.2021.62.2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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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미디어는 급속히 변화하고 있고 이러한 변화의 파장은 교육현장에도 그대로 전달되고 있다. 3D 디자인 교과목은 이러한 미디어의 변화를 가장 먼저 전달받는 교과목 중 하나이다. 3D 디자인을 위해서는 학습하기에 비교적 어려운 3D 소프트웨어를 다루어야 하고 디자인에 관한 근본적인 내용까지 교육해야 하는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교과목이다. 이에 교육자는 체계적으로 교과목을 계획해야 하고 3D 디자인 교육에 필요한 제반 지식을 습득해야 함은 물론 그것을 학생에게 체계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더불어 교육자는 제한된 시간에 상당한 분량의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방대한 3D관련 지식 중 핵심적인 내용만 선별하여 교육해야 하는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는 기본적으로 시각디자인을 기반으로 하는 학과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15주를 기반으로 모델링부터 렌더링까지 일련의 과정을 순서에 맞춰 교육한다. 또한 ‘나만의 3D 디자인’ 프로젝트를 구상하여 주마다 이루어지는 교육에 내용을 맞춰 별도로 진행한다. 1주차에서 2주차까지는 한 학기 동안에 진행할 3D 디자인 교과목에 기반이 될 기본적인 내용을 교육한다. 3주차부터 8주차까지는 모델링으로 추상적 형태의 모델링, 3D 타이포그래피, 패키지디자인 그리고 캐릭터디자인 모델링으로 수업내용을 구성한다. 모델링 다음으로는 쉐이딩과 텍스쳐링 단계로 11주차까지 진행한다. 12주차부터 마지막까지는 라이팅과 렌더링 과정으로 ‘나만의 3D 디자인’도 동시에 마무리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제한된 시간에 맞는 쉐이딩부터 렌더링까지의 교육은 현재 새롭게 부각 되고 있는 기술인 물리 기반 쉐이딩과 렌더링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구성하는 것이 교과목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또한 ‘나만의 3D 디자인’ 프로젝트는 한정된 큐브 형태의 디스플레이 공간에 학생 스스로가 디자인한 내용을 담아내도록 유도함으로서 실질적이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함을 제안한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3D 디자인 과정 및 내용
Ⅲ.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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