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오선 (경인교육대학교) 오한나 (경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177 - 209 (33page)
DOI
10.20437/KOAECE26-2-0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음악 그림책을 감상하고 난 후 표현한 유아의 그림을 바탕으로 음악에 대한 시각화 특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경기도 Y시 소재 유치원의 유아 42명을 대상으로 음악 그림책을 감상하고 난 후 떠오르는 생각을 그림으로 표현하도록 하였다. 연구를 위해 음악 그림책에 소리를 함께 감상한 집단과 음악 그림책만을 감상한 집단으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집단에 따라 유아의 음악에 대한 시각화 특성이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그림책별로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음악그림책을 통한 그림표현에서 나타난 유아의 음악에 대한 시각화 특성은 ‘음악을 표현하는 인물 묘사’와 ‘음악을 표현하는 상징 이미지’로 나타났다. ‘음악을 표현하는 인물묘사’에서는 ‘표정을 통한 인물의 감정 표현’, ‘악기를 연주하는 인물의 모습 표현’, ‘소리에 대한 인물의 행동 표현’이 나타났고, ‘음악을 표현하는 상징 이미지’는 ‘음표’, ‘오선보’, ‘소리’ 표현이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음악 그림책을 통한 그림표현에서 나타난 유아의 음악에 대한 시각화 특성을 분석해 보는 기회가 될 뿐만 아니라 음악그림책 읽기 활동 과정의 적용 방안을 모색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음악 그림책을 통한 그림표현에서 나타난 유아의 음악에 대한 시각화 특성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5-0017020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