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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대승 (한국수력원자력) 김윤구 (한국수력원자력)
저널정보
한국에너지학회 한국에너지학회 학술발표회 한국에너지학회 2021년도 춘계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153 - 153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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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수력원자력 중앙연구원에서는 “인공지능 기반 원전 기동 및 정지 운전지원 기술개발” 과제의 일환으로 기동/정지 운전지원 기술개발, 비정상 운전상태 판단 기술개발, 그리고 운전상태 감시 기술개발 등 다양한 운전지원 기술들이 개발되고 있다. 해당 과제는 원자력발전소의 주제어실에서 복잡한 계산 및 운전변수 확인, 발전소 상태감시 등 여러 업무를 복합적으로 수행하는 운전원의 운전지원을 통해 인적 오류를 효과적으로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본 논문은 운전원의 운전지원을 위해 개발 중인 다양한 운전지원 기술의 통합시험 과정과 통합시험이 가능한 환경구축의 필요성 그리고 시험 방향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현재 개발 중인 시스템의 발전소 적용을 위해서는 대상 발전소를 미리 정해야 한다. 해당 시스템은 APR1400(Advanced Pressurized Reactor 1400MW)에 최적화되어 개발 및 제작이 되었고 개발과정에서 사전 연계시험을 진행하여 통합시험에 대비하였다. 통합 인터페이스 구축을 위해 시스템과 APR1400 시뮬레이터 간 데이터베이스(DB)를 최적화하였으며 최적화된 DB를 기준으로 시스템과 시뮬레이터 간 연계를 완료하였다. 통합시험 이전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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