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유극종 (한국수력원자력)
저널정보
한국에너지학회 한국에너지학회 학술발표회 한국에너지학회 2021년도 춘계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199 - 199 (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간헐적인 신재생에너지의 발전량 증가에 따라 기저부하로 운영중인 원자력발전소도 출력변화 운전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원자력발전소에서는 전력의 수요에 맞추어 출력을 조절하는 운전방식을 출력 변화량과 변화속도에 따라 부하 추종운전과 주파수조절운전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이러한 운전방식을 탄력운전이라 한다. 탄력운전을 발전소 설계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원자로 노심이 장기간 탄력운전 동안 겪게 될 출력변화를 반영해야 하며 그 노심을 바탕으로 노심설계와 안전해석 수행 후 안전성을 확인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Bounding Approach 방법을 사용하는 현 설계방법에 적용 가능한 보수적인 탄력운전 노심모델을 도출하였고 이 노심모델을 이용하여 안전해석 수행에 필요한 노심연계자료를 생산/검토하였다. 탄력운전 노심모델은 출력변화를 예측할 수 없는 주파수조절운전을 포함할 수 있는 대표적인 일일 부하 추종운전 출력변화를 고려하였다. 탄력운전 노심모델을 생산하기 위하여 전 출력 제어봉 삽입 한계까지 제어봉을 삽입하여 전출력으로 임의의 탄력운전 기간동안 노심을 연소시키는 방법을 ... 전체 초록 보기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