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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석임 (청운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시아일본학회 일본문화연구 日本文化硏究 第78輯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137 - 159 (23page)
DOI
10.18075/jcs..78.202104.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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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본인 다문화가정의 자녀 중, 중·고등학생에 대한 계승어(일본어) 습득과 학습자 요인의 상관관계를 고찰한 것이다. 계승어 습득에 있어서 ‘말하기’와 ‘듣기’는 성공률이 높았으나, ‘읽기’와 ‘쓰기’는 평균값에 미치지 못했다. 그러나 초등학생의 경우 ‘읽기’ ‘쓰기’가 거의 되지 않았던 것에 비하면, 어느 정도 성공했다고 말할 수 있다. 이는 계승어 습득이 대학 진학 등 장래에 도움이 될 거라는 부모님의 지도가 영향을 준 것이다. 또한, 계승어 습득이 장래에 도움이 된다는 부모님과 선생님의 지도는 ‘학생의 목표설정’에 비교적 높은 영향을 주었다. 그러나 ‘부모가 원하는 자녀의 일본어 도달목표’와 ‘자녀의 현재의 일본어 능력’과는 영향 관계가 그다지 크지 않았다. 그리고 ‘자녀의 현재의 일본어 능력’은 부모로부터 지도받은 영향력이 크며, 선생님으로부터의 영향력은 작았다. 한편 중·고등학교에 일본어가 정규과목으로 있는 학생들은, 초등학교 때보다 일본어를 잘하게 된 하나의 원인으로 작용했으며, 현재의 일본어 능력발전에 큰 영향을 주고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서론
제1장 선행연구 및 조사개요
제2장 분석 및 고찰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日本語抄録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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