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장병권 (보은동광초등학교) 김영식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 2021년 한국체육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113 - 114 (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이 연구는 체육과 수업연구발표대회에 참여하였던 연구자의 경험과 그 후의 삶을 탐색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연구자는 2015년 C도의 수업연구발표대회에 체육수업을 구상하여 참여하였다. 그 후 6년이 지난 현재의 시점에서 연구자의 경험과 이후의 삶을 돌이켜보며 체육과 수업연구발표대회 참여가 가지는 의미들을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들여다보고자 한다.
연구방법: 연구자의 경험과 삶을 탐색하기 위해서 자문화기술지를 활용하였다. 체육교육 연구에서 자문화기술지와 같은 자기연구는 성찰과 개선의 계기, 내면의 치료, 협력적 연구문화 조성 등의 가치를 지닌다(박상봉, 김동식, 2020). 이 연구에서는 자문화기술지의 성찰적(reflective ethnography), 자전적(autobiographic ethnography) 유형을 활용하여 연구자의 자기반성과 삶의 경험에 담긴 사회문화적 맥락을 함께 분석하고자 한다(김영천, 2013). 자문화기술지를 수행하기 위하여 자서전적 시간표(time line), 사진 및 동영상과 같은 시각자료를 활용한 회상 등의 연구자 기억자료를 주된 자료로 삼았으며 성찰 수업일지, 참여관찰, 문헌고찰 등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분석 및 해석은 사례기술과 종단코딩을 활용하였다. 연구의 진실성은 다각적 검증, 전문가협의를 통해 확보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체육과 수업연구발표대회 준비과정과 대회 참여 기간, 그리고 대회 직후와 그 이후의 삶은 사계절을 의미하는 ‘봄, 여름, 가을, 겨울, 그리고 다시 봄’으로 나타났다. 체육과 수업연구발표대회의 준비과정은 만물이 부지런히 움직이는 봄 같았다. ‘왜 체육과야? ... 전체 초록 보기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4-001750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