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호경 (따복어린이집) 장유진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9 - 15 (7page)
DOI
10.21097/ksw.2021.05.16.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영아의 발달에 미치는 스마트기기의 영향에 주목하여, 어머니의 스마트기기 인식과 만 2세 영아의 스마트기기 사용실태, 책읽기 환경이 언어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경기도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 2세 자녀를 둔 어머니 265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한 후, 수집자료를 PASW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만 2세 영아의 어머니들은 스마트기기 사용이 자녀의 정서발달에 약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영아가 스마트기기를 사용할 때는 별다른 상호작용을 하지 않았으나, 자녀와 함께 책을 읽을 때 질문과 설명 등의 상호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머니의 스마트기기 편의적 사용은 자녀의 표현어휘 발달 및 문법사용 발달이 낮은 것과 관련이 있으며, 어머니의 책읽기 상호작용 및 책읽기 활동의 수준이 높은 것은 자녀의 언어발달이 높은 것과 상관이 있었다. 셋째, 어머니의 스마트기기 편의적 사용이적고 가정에서의 책읽기 상호작용과 책읽기 활동을 많이 할수록 영아 자녀의 표현어휘 수준이 높았으며, 어머니의 스마트기기 편의적 사용이 적고 가정에서의 책읽기 상호작용이 풍부할수록 영아 자녀의 문법사용 수준이 높았다. 이 연구는 부모들이 자신의 편의를 위해 영아 자녀에게 무분별하게 스마트기기를 제공하는 것을 지양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부모를 대상으로 한 디지털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제안한다. 더불어, 동화책을 이용한 부모 상호작용 및 책읽기 활동은 자녀의 언어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독서의 중요성 및 실제적 책읽기 상호작용에 대한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요약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692-0017427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