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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요섭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신학지남사 신학지남 神學指南 제88권 제1집(통권 제346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71 - 112 (4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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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세기 종교개혁자들에게 로마 가톨릭의 칠성례가 대표하는 성례의 왜곡을 개혁하는 과제는 비본질적 문제(adiaphora)가 아니라 기독교 “종교”(religion)의 본질과 관련한 문제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칼빈이 로마 가톨릭의 칠성례 비판할 때 정당한 성례의 기초로서 하나님의 분명한 말씀의 약속을 삼위일체적 논의의 관점위에서 강조했음을 규명하고, 이 원칙이 그의 칠성례 반대 논증을 위한 해석적 방법론에도 적용되었음을 증명하는 것이다. 또 칼빈의 비판이 칠성례에 대한 단순한 반대가 아니라 성례의 참된 의미를 재확인함으로써 교회를 그리스도의 참된 몸으로 회복하려 한 교회 개혁의 추구였음을 논증한다. 칼빈이 성례의 회복을 통해 교회의 개혁을 주장할 때 견지한 가장 중요한 신학적 원리는 이 몸의 유일한 머리가 그리스도라는 성경의 진리였다. 이는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유일한 최고의 통치자로서 그의 말씀을 통해 모든 지체들을 다스리시고 가르치셔야 함을 의미한다. 성례는 그리스도의 말씀에 의한 통치를 위해 교회의 공적인 사역으로 제정되어 주어졌다. 성례는 그 자체로 작동하지 않으며 오직 하나님의 구원의 약속을 완성하신 그리스도를 깨닫게 하시는 성령의 특별한 은혜의 사역을 통해 효력을 발휘한다. 오늘날 한국교회는 칼빈의 칠성례 비판 논증으로부터 교회 개혁의 바른 방법과 목적을 재확인할 수 있다. 그것은 각각 말씀에 대한 신실한 순종과 그리스도의 주권적 통치를 드러내기 위한 전적인 자기부인의 헌신이다.

목차

국문초록
I. 서론: 로마 가톨릭의 칠성례 비판의 역사적 의의
II. 삼위일체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 칼빈 성례론의 요점
III. 단순명료한 말씀의 해석과 적용: 칠성례 비판의 성경 해석적 원칙
IV.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의 회복: 칠성례 비판의 교회론적 목적
VI. 결론: 칼빈의 칠성례 비판의 의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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