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라준영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사회적기업연구원 사회적가치와 기업연구 사회적기업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67 - 19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제품/서비스가 창출한 사회성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방법론을 구체적인 측정 사례와 함께 소개한다. 그 동안 제품/서비스의 이용단계에서 발생하는 사회성과를 측정하는 것은 생산과정과 가치사슬의 사회성과 측정에 비해 큰 주목을 받지 못하였다. 그러나 기업환경의 근본적인 변화로 기업이 제품/서비스를 통해 직접적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필요성이 커지면서 제품/서비스의 사회성과 측정이 중요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해관계자 회계, 보수성, 준거시장 기준, 사중 차감, 미보상성과의 원리를 적용하여 제품/서비스의 사회성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론과 절차를 제시한다. 특히 가격기반 추정, 비용기반 추정 등 다양한 화폐가치 추정법을 제안하고, 각 추정법을 대표할 수 있는 5개 사례 기업의 측정사례를 구체적으로 소개한다. 이를 통해 제품/서비스 사회성과 측정의 범위를 이용단계까지 확장하고, 주로 정량적 지표 위주로 측정해 오던 사회성과를 화폐가치화하여 제품/서비스의 사회적 가치를 시장의 가격기구에 내재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제품/서비스의 사회적 가치 측정
Ⅲ. 제품/서비스 사회성과의 화폐가치 측정
Ⅳ. 제품/서비스 사회성과의 측정 사례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24-001761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