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목영 (포스코) 최두열 (포스코) 엄상호 (포스코) 한도경 (포스코) 윤상만 (포스코)
저널정보
대한용접·접합학회 대한용접학회 특별강연 및 학술발표대회 개요집 대한용접·접합학회 2021년도 춘계학술대회 [초록집]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236 - 236 (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자동차 배출가스에 대한 환경규제의 강화로 인하여 기존의 내연기관에 비하여 친환경자동차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전기자동차에서 주요 이슈는 총 주행거리이며, 이를 위하여 밧데리의 용량을 늘리고 있다. 그러나, 이 경우 비용 및 무게가 상승하므로 내연기관에 비하여 차체 경량화에 대한 요구가 증가한다.
대표적인 경량소재는 초고강도강, 알루미늄합금, 마그네슘합금, CFRP 등이며, 이 가운데에서 초고강도강과 알루미늄합금의 사용이 상대적으로 많다. 다양한 소재로 자동차 차체를 제조하기 위해서는 서로 다른 소재를 접합하여야 하는데, 트렁크, 루프 등 특정한 부위에는 브레이징 접합을 필요로 ... 전체 초록 보기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581-0017637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