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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전현욱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김재훈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천주용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김재득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김원호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지창욱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저널정보
대한용접·접합학회 대한용접학회 특별강연 및 학술발표대회 개요집 대한용접·접합학회 2021년도 춘계학술대회 [초록집]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328 - 328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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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으로 온실가스 배출, 연료 경제에 대한 규정이 강화됨에 따라, 자동차 산업분야에서는 연비 개선 및 환경문제가 지속적으로 대두되고 있다. 차체 경량화를 위해 알루미늄, 마그네슘, 탄소섬유 강화 복합재료 등의 다양한 경량소재의 적용이 필요하다. 특히 알루미늄 합금 판재를 차체에 적용할 경우, 주철이나 강철보다 전체 중량의 40-60 % 감소하는 효과와 더불어 다른 경량소재에 비하여 많은 장점을 지니고 있어 차체부품에 대한 적용 및 확대가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알루미늄 합금 판재는 높은 산화 특성으로 인해 수초 내에 표면에 불균일한 산화층을 형성시키는데, 이는 저항 점 용접 공정에서는 절연체 역할을 함으로써 알루미늄 합금 판재 판재와 구리 전극 계면 사이에 높은 발열을 야기시켜 전극 표면 합금화, 전극열화, 비산형상, 표면 균열 등의 문제를 발생시킨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개선하기 위해 많은 공법들이 제시되었으며, 실용성 및 경^_@span style=color:#999999 ^_# ... ^_@/span^_#^_@a href=javascript:; onclick=onClickReadNode('NODE10567261');fn_statistics('Z354','null','null'); style='color:#999999;font-size:14px;text-decoration:underline;' ^_#전체 초록 보기^_@/a^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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