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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서보욱 (창원대학교) 김석 (창원대학교) 조영태 (창원대학교)
저널정보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한국정밀공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한국정밀공학회 202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789 - 789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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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항 점용접은 원리가 간단하고 적은 비용과 비교적 표면 변형이 적기 때문에 자동차 차체 제조라인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접합공정이다. 최근에는 차체 경량화를 위하여 알루미늄 소재가 차체에 많이 적용되고 있으며 다양한 알루미늄 소재의 공정 최적화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그러나 알루미늄은 표면에 높은 용융점을 가진 산화막이 존재하여 저항 점용접 시 공구 수명 저하, 열연화로인한 외관 품질 저하 및 불균일한 용접 너겟 형성 등으로 높은 품질확보가 어렵다. 따라서 기계적 품질 최적화 및 공정 데이터베이스에 따른 인장강도 및 용접 너겟 형성에 대한 예측이 요구되고 ^_@span style=color:#999999 ^_# ... ^_@/span^_#^_@a href=javascript:; onclick=onClickReadNode('NODE10582379');fn_statistics('Z354','null','null'); style='color:#999999;font-size:14px;text-decoration:underline;' ^_#전체 초록 보기^_@/a^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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