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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千仙永 (東京大学)
저널정보
한국일본어학회 일본어학연구 일본어학연구 제68집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97 - 213 (17page)
DOI
10.14817/jlak.2021.68.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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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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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의 일본어 교육 현장에서 음성 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하여, 한국인 일본어 교사를 대상으로 음성 교육을 실천하고, 그 결과를 보고하는 것이다.
실천 활동 준비 단계에서 2015 개정 교육과정 및 6 종 검정 교과서의 내용을 음성 교육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그 결과, 교육과정 속에서는 음성 커뮤니케이션을 중시하며, 음성 항목으로 ‘청 · 탁음, 장 · 단음, 요음, 촉음, 박, 억양’이 제시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그러나, 음성 커뮤니케이션에서 빠뜨릴 수 없는 ‘악센트’는 ‘억양’으로 통합되어 있었고, 그 의미 범위가 교과서마다 다르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위의 과제를 바탕으로, ‘일본어 악센트’라는 주제로 실천 활동을 하였다. 실천 활동에 참가한 한국인 일본어 교사와 인터뷰를 한 결과, 교사의 의식과 행동의 변화를 볼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이상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일본어 교육 현장에서 음성 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3 가지 관점을 제안하였다. 첫 번째로, 교육 현장 맞춤 내용으로 음성에 대해 배울 수 있도록 음성 교육 실천 내용을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두 번째로, 악센트 자체를 외우는 것이 아니라, 학습 도구를 이용하는 방법을 공유하고 필요에 따라 알아보는 등 ‘자율 학습’의 자세로서 음성 학습을 파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마지막으로, 한국어와의 비교를 통해 두 언어의 음운 특징을 의식함으로써, 효과적인 음성 교육을 기대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1. はじめに
2. 韓国の中等教育における日本語教育の現状
3. 韓国人日本語教師のための音声教育の実践活動
4. 考察
5. おわりに
参考文献
요지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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