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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서서영 (충남대학교) 이정순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생활과학회 한국생활과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21년 한국생활과학회 하계연합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64 - 64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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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세계적으로 확산되어 일상생활의 큰 변화를 가져온 전염병인 코로나 19는 집콕 생활과 재택근무를 새로운 일상으로 자리잡게 하였고, 패션에서 홈웨어와 근무복 또는 외출복의경계를 없애고 ‘편안함’에 집중된 스타일을 추구하게 하고 있다. 따라서 일과 여가의 구분없이 착용할 수 있는 편안한 캐주얼웨어가 더욱 주목받고 있다. 캐주얼웨어의 대표적 아이템인 티셔츠는 면 또는 면 혼방으로 만들어진 반팔이나 긴팔의 니트 조직 셔츠로, 누구나 쉽게 구매하여 착용하는 옷이다. 동남아시아에서는 세계화와 글로벌 브랜드의 진출에 대한 대립적 트렌드로 현지 브랜드의 문화를 적용한 디자인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지역 문화에 대한 수요 증가 추세는 전 세계적으로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며,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전통문양을 활용한 고부가가치의 티셔츠 디자인 개발은 우리나라 지역문화를 살린 제품으로 경쟁력 있는 패션 상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고려시대 문화는 귀족적인 문화로 매우 우수하고 화려했으며 우리나라의 이름을 세계적으로 알리는 초석이 되기도 하였다. 그러한 고려시대의 복식문양을 캐주얼한 티셔츠 문양으로 개발한다면 우리나라 지역문화의 독창성을 지닌 패션문화상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국내외인 모두에게 우리나라 전통문양의 우수성을 알리고 국가이미지를 제고시키기 위해 고려시대의 수준 높은 직물문화로 표현되었던 복식문양을 티셔츠에^_@span style=color:#999999 ^_# ... ^_@/span^_#^_@a href=javascript:; onclick=onClickReadNode('NODE10568429');fn_statistics('Z354','null','null'); style='color:#999999;font-size:14px;text-decoration:underline;' ^_#전체 초록 보기^_@/a^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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