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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허혜정 (한양대학교) 이건우 (한양대학교) 김재헌 (한양대학교) 신현주 (한양대학교) 김진수
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 학술대회 KSCE 2020 CONVENTION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2,019 - 2,022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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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이동 오염원 배출량은 차량의 주행특성에 따라 달라지며, 평균속도의 변화를 주행특성으로 고려하는 거시적 방법과 개별차량의 속도의 변화를 주행특성으로 반영하는 미시적 방법으로 크게 구분된다. 한국에서는 거시적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거시적 배출량 산정 시 필요한 입력 자료인 평균속도와 교통량은 ITS 시스템이나 교통 시뮬레이션 모형에서 추출할 수 있다. 미시적 배출량 산정을 위해서는 개별차량의 속도 자료인 차량 주행궤적 자료가 필요한데, 최근 공간형 빅데이터 수집 기술의 발달로 차량 주행 기록계(Digital Tacho Graph, DTG)와 차량 네비게이션 장치에서 수집할 수 있게 되었으며, 향후에는 Mobile 데이터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네비게이션에서 추출한 개별 차량 주행궤적을 입력자료로 하여 차량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 물질의 배출량을 미시적으로 산정하는 방법론을 개발하였다. MOVES의 미시적 배출량 산정 방법을 국내에 적용하기 위해서 분석년도의 국내 차종분포를 반영하여 미시 배출계수를 추출하여 활용하였다. 부천시 소사로를 시험구간으로 선정하여 개발한 방법론을 적용하여 배출량을 산정하고 기존 방법론인 거시적 방법론으로 추출한 결과와 비교하였다. 그 결과 두 방법론의 배출량 산정결과 값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며 오염물질별 차이값은 다른 양상을 보였다. 향후 이러한 차이를 나타내는 원인을 밝히고, 추출된 차량주행궤적이 해당 도로를 주행하는 전체 차량의 주행궤적을 대표할 수 있도록 전수화하는 연구가 진행될 예정이다.

목차

1. 서론
2. 방법론
3. 적용 대상지 및 데이터
4. 분석 결과
5. 결론 및 향후 연구 과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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