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환 (울산대학교) 장경식 (울산대학교) 조홍영 (성우하이텍) 정희석 (성우하이텍) 손성만 (성우하이텍)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45권 제7호(통권 제430호)
발행연도
2021.7
수록면
389 - 396 (8page)
DOI
10.3795/KSME-B.2021.45.7.389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기에너지를 사용하는 친환경자동차에서는 리튬 이온 배터리가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별도의 냉각 장치를 필수적으로 설치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냉각 플레이트를 이용한 수랭식 냉각방식을 연구하였다. 냉각 플레이트의 냉각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내부 유로 형상을 개선하였고 전산유동해석을 통해 성능을 예측하였다. 실험 결과와 비교를 위해 비정상 유동해석을 진행하였고 냉각 성능 비교는 입·출구 온도 차를 이용한 방열량을 계산하여 비교하였다. 전산해석을 통해 개선된 유로 형상이 11.47% 더 높은 방열량을 예측하였다. 실험을 통해 냉각 플레이트의 성능을 측정하고 전산해석 결과를 검증하였다. 실험 결과 11.86%의 더 높은 방열량을 나타냈으며 전산유동해석과 5% 이내의 오차를 보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수치해석
3. 성능 비교 실험
4.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550-0018839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