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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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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명지 (서울대학교) 강다연 이현옥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9 No.3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1 - 25 (15page)
DOI
10.17548/ksaf.2021.06.3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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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VID-19 확산으로 인해 국내과학관은 휴관과 인원 제한 하에 개관을 반복하며 대면 서비스를 비롯하여 현장 교육 제공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과학관은 온라인 교육콘텐츠를 자체적으로 제작하고 유튜브와 같은 소셜 미디어 매체를 통해 제공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그러나 과학관은 온라인 및 디지털 활동의 전담인력이 부족하고 예산지원이 충분치 않아 온라인 교육콘텐츠의 질적 수준 및 교육적 효과에 대한 우려가 존재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과학관 유튜브 채널의 교육콘텐츠를 대상으로 스토리텔링 요소별 원리를 분석하여 영상 내용의 교육적 효과 및 수준을 파악하는 것이다. 스토리텔링 기법은 관람객과의 소통에 효과적이며 교육적 측면에서는 감성과 상상력을 자극하고 맥락적 지식의 이해를 도와줄 수 있다고 기대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유튜브 채널에 활발히 콘텐츠를 게시하고 있는 국립과천과학관과 서울시립과학관을 선정하고 과학관이 자체 제작한 교육콘텐츠를 대상으로 스토리의 포함 여부를 판별한 후 스토리텔링 요소에 따른 원리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립과천과학관과 서울시립과학관의 유튜브 영상 중 자체적으로 제작한 교육콘텐츠는 826개 중 174개(21%)이다. 둘째, 교육콘텐츠 중에서 스토리를 포함하는 영상은 20.1% 이다(174개 중 35개). 셋째, 35개 영상 중에서 스토리텔링 요소 ‘페르소나’와 ‘감정이입’ 관련 원리는 모든 영상에서 나타나고, ‘플롯’ 관련 원리는 30개 영상에서, ‘비유’는 2개, ‘시간성’은 1개에서 나타났다. 넷째, 두 과학관 교육콘텐츠에 나타난 스토리텔링 원리 비율은 유사하였으나, 그 표현 수준에 있어 질적인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과학관 온라인 콘텐츠의 교육적 효과 및 질적 수준개선 방안을 제언하였다. 특히 과학관 온라인 교육의 질적 개선과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방안 및 플랫폼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II. 교육 맥락에서의 스토리텔링
III. 연구방법
IV. 연구결과
V.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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