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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윤희 (한국교육개발원) 김은영 (한국교육개발원) 임소현 (한국교육개발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52집 제2호
발행연도
2021.7
수록면
82 - 103 (22page)
DOI
10.15854/jes.2021.06.52.2.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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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자유학기제, 인성교육 활성화 등 정책적 변화를 가장 많이 경험한 중학생들의 시민의식이 10년 이전 중학생과 비교하여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분석하고, 그 변화에 영향을 미친 요인들을 파악하여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10년 간 격차를 두고 동일 학년인 중학교 3학년을 조사한 한국교육종단연구 2005코호트의 3차년도(2007년) 자료와 2013코호트의 5차년도(2017년) 자료를 활용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10년 코호트 비교를 위해 두 집단 간 존재하는 선택 편의 문제를 해결하고 집단 간 동등성을 확보해주는 경향점수매칭을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2017년 중학생의 시민의식 수준은 2007년에 비교하여 유의미하게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매칭된 자료를 바탕으로 중학생의 시민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학생회활동(임원유무), 봉사동아리활동, 학업성적, 부모지원, 교우관계, 교사열의 변인이 시민의식에 양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중학생의 시민의식 향상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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