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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정희영 (경북대학교) 이승준 (한국산업기술대학교) 박종욱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김현준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트라이볼로지학회 한국트라이볼로지학회 학술대회 2021년도 한국트라이볼로지학회 제70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77 - 77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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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ction Stir Processing(FSP)은 다양한 합금의 접합을 위해 개발된 Friction Stir Welding의 기본 원리를 기반으로 하는 처리 기법이다[1]. FSP는 가공된 금속 성분의 표면 가까이에서 미세 구조를 국부적으로 변형하고 제어할 수 있는 기법으로, 미세조직을 형성함으로써 기계적 강도와 연성 같은 기계적 특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2]. 뿐만 아니라 FSP는 주조 등을 통해 만들어진 금속구조물에서 흔히 나타날 수 있는 크랙 혹은 수축에 의한 기공 등을 물리적으로 교반하여 제거하는 장점이 있다[3, 4]. 이 연구에서는 일반 기계 부품에 널리 사용되는 기계구조용 탄소 강재인 S45C 시편에 FSP를 적용하였을 때 마찰 및 마모 특성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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