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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석전 (제주대학교) 김정희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81 - 92 (12page)
DOI
10.35174/JKCI.2021.06.21.2.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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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업의 브랜드와 휴먼브랜드의 제휴관계에서, 제휴가 있는 브랜드가 제휴가 없는 브랜드와 비교하여 소비자들로부터 주목을 더 많이 집중시켜 긍정적인 반응을 끌어낼 수 있다는 점을 착안하여, 브랜드 가치 향상을 위해 휴먼브랜드 애착을 강화시킬 수 있는 요인으로 휴먼브랜드와 소비자 자아일치성을 제안하고, 이것의 휴먼브랜드 애착과 휴먼브랜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로부터 연구가설을 도출하여 설문조사에 의해 이를 실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휴먼브랜드와 소비자 자아일치성은 실제적, 사회적, 이상적, 이상적 사회적 자아일치성으로 구분되는 다차원의 특성을 보였다. 둘째, 휴먼브랜드와 소비자의 이상적 자아일치성은 휴먼브랜드 애착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셋째, 휴먼브랜드 애착은 휴먼브랜드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넷째, 휴먼브랜드 애착은 소비자의 이상적 자아일치성과 휴먼브랜드 구매의도의 관계에서 완전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자아와 일치하는 휴먼브랜드를 애착하는 소비자는 휴먼브랜드에 대한 강한 정서적 유대관계를 기반으로 적극적인 브랜드 조력자 역할을 하여 브랜드 휴먼브랜드 가치 상승에 기여함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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