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준기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저널정보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한국정밀공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한국정밀공학회 202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692 - 692 (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자동차 차체의 경량화를 위해 CFRP (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 GMT (Glass Mat reinforced Thermoplastic) 등 고분자소재의 적용이 적극 시도되고 있다. 이들 고분자소재 부품들은 차체를 조립하는 과정에서 고장력강, 알루미늄 등 금속소재 부품과 결합되어야 하는 상황이 필연적으로 발생하는데, 이러한 금속-고분자 이종소재의 결합은 용접공법으로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기계적 체결 단독 또는 접착과 기계적 체결을 동시에 적용하는 하이브리드 접합공법의 적용이 필요하다. 기계적 체결 단독 공법은 탈부착을 필요로 하는 부위에 적합한 반면에 높은 수준의 기계적 강도 및 강성을 필요로 하는 부위에는 접착-기계적 체결 하이브리드 접합공 ... 전체 초록 보기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