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차민철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69집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31 - 52 (22page)
DOI
10.33252/sih.2021.6.69.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영화제의 위기, 영화 제작 상황의 악화로 인한 영화산업 침체, 극장 시스템의 붕괴 및 OTT의 급부상 등 현재 영화가 겪고 있는 위기 혹은 변화는 코로나19로 인한 전 세계적 팬데믹 상황으로 인해 더욱 가시화되고 있지만, 제작 및 수용 측면에서 영화의 지각변동은 오늘날의 일만은 아니다. 1980년대 후반 도입된 디지털 시네마, 1990년대부터 2000년대를 거치며 영화 및 문화예술 전반에서 창작과 수용 메커니즘을 재편해온 뉴미디어 패러다임은 영화의 탈경계, 전환, 확장이라는 ‘포스트 시네마’ 관점과 담론의 장으로 편입되고 있다.
영화는 21세기를 맞아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존속할 수 있을까? 영화는 뉴테크놀로지와 뉴미디어의 강력한 자장 안에서 소멸할 것인가? 영화는 새로운 모습으로 재탄생할 것인가? 우리는 21세기 영화의 종언을 예측하기도 하고 21세기 영화의 새로운 재탄생에 대한 희망을 품기도 한다.
영화는 시네마라는 특정 매체의 경계를 벗어나 뉴미디어 시네마 혹은 ‘포스트 시네마’라는 궤도를 통과하면서 전환과 확장을 반복하고 있다. 뉴미디어 시대의 디지털 시네마, 나아가 포스트 시네마 시대로 불리는 오늘날 영화는 어디에 있는가? 포스트 시네마 관점의 논의들은 시네마의 존재론적 탐구를 넘어 21세기 시네마의 재배치를 위한 인식론적 전환을 향하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며: 영화의 소멸 혹은 재생?
2. 디지털 시네마 혹은 뉴미디어 시네마
3. 포스트 시네마 관점과 시네마의 재배치
4. 결론에 대신하여: 영화는 지금 어디에 있는가?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001-0018627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