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혜경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학회 美學(미학) 美學(미학) 제90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83 - 115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포스트-시네마를 영화의 탈인간중심주의를 향한 움직임으로 가정하고, 그러한 특성이 21세기에 새롭게 부상한 현상이 아니라, 인간중심주의 영화 담론에서 억압된 아방가르드 사유 속에서 발견된다는 것을 제시한다. 동시대 영화 현상으로 재현의 관례를 위반하는 카메라, 사물의 부상, 관객의 수동적, 몰입적 경험의 해체를 들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카메라의 탐색적 기능에 주목한 1920년대 아방가르드 영화 사유와 관객의 수행적 참여를 제시한 이탈리아 미래주의 연극의 관객론에서 그 싹을 찾을 수 있다. 그러나 동시대 기술 이미지의 통계적 탐색은 아방가르드 영화의 사물의 구체성에 대한 경도와 대비되는 반면, 동시대 관객의 인지와 감각의 상호작용은 아방가르드 연극에서 제안된 수행성을 재매개한다는 점에서 역사적 단절과 연속성을 고려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