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계숙 (부산대학교) 손환희 (부산대학교) 윤갑정 (대구한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2권 제7호
발행연도
2021.7
수록면
77 - 94 (18page)
DOI
10.5762/KAIS.2021.22.7.7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 자녀를 둔 학부모가 코로나19로 경험한 학교와 공동체의 경험을 탐색하여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학교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에 대한 시사점을 얻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부산광역시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저학년 자녀를 둔 학부모 8명을 대상으로 초점집단면담(Focus Group Interview)을 실시하여 학교와 공동체의 의미를 살펴보았다. 초점집단면담 자료를 연구자들이 반복적으로 읽고 분석한 결과, ‘코로나19, 자녀의 학교교실의 모습을 알게 하다’, ‘코로나19, 자녀의 인성교육을 다시 보게 하다’, ‘코로나19, 학교-가정 파트너십을 진단하게 하다’, ‘코로나19, 학교의 역할을 생각하게 하다’의 4개의 대범주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대범주별 하위 내용은 ‘자녀의 학습태도를 파악하게 됨’, ‘선생님의 수업 방식을 보게 됨’, ‘선생님의 고충을 공감하게 됨’, ‘자녀의 인성교육, 공동체 경험의 요구 증가’, ‘가정교육과 부모와 함께하는 시간의 중요성 자각’, ‘학교와 가정, 더 벌어진 간극’, ‘상호 소통의 환경과 공동체적 관계로 극복’, ‘학교, 학습과 돌봄 공존의 장’, ‘학교, 공동체 교육의 장’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중심으로 학부모의 학교와 자녀학습 관련 경험, 학교-부모 간 관계 경험 및 미래 교육의 방향을 논의함으로써 초등학교 학부모들이 자녀교육을 위해 희망하는 교육공동체의 구현을 위한 학교교육의 방향성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논의 및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6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