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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은숙 (목원대학교) 고대식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19권 제7호(JKIIT, Vol.19, No.7)
발행연도
2021.7
수록면
1 - 7 (7page)
DOI
10.14801/jkiit.2021.19.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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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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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비대면 교육시스템은 사회적으로도 필수적인 인프라로 부상하였고, 개인별 맞춤형 학습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개인화된 맞춤 학습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 액티브러닝 기반의 딥러닝을 이용한 학습콘텐츠를 자동분류하는 기법을 비교 연구하였다. 학습데이터를 선별하는 접근법이 핵심인 액티브러닝의 불확실성 접근법과 다양성 접근법의 대표적인 Core-set 접근법을 실험하고, 머신러닝과 딥러닝 분류 결과도 비교 실험하였다. 머신러닝을 이용한 분류모델에 비해, 딥러닝을 이용한 분류모델의 성능이 우월하고 Core-set 접근법을 적용한 액티브러닝이 딥러닝 기준선(Baseline) 정확도 97.5% 이상을 도달하기 위한 시간 절감이 90.7%의 효과로 나타났다. 따라서 Core-set 접근법을 적용한 액티브러닝을 이용하여 정확하고 빠른 학습콘텐츠 자동분류가 가능하여 개인화 학습플랫폼 서비스에 핵심적인 기술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액티브러닝 기반 학습콘텐츠 자동분류 모델
Ⅲ. 실험 및 결과
Ⅳ.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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