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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영국 (순천대학교) 윤지현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21.7
수록면
53 - 60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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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S 대학교의 두루미과학예술센터에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순천만 생태를 다루는 주제 융합형 콘텐츠를 개발하고 적용한 프로그램 사례를 다루었다. 순천만 인근 IA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3-5학년 학생 18명이 2019년 11월부터 12월까지 6주에 걸쳐 순천만의 생태를 주제로 한 코딩 및 생태 융합형 캠프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학생들은 순천만 관련 이야기를 구상하고 스케치를 한 후에 스크래치로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 또한 그들은 아두이노 보드를 사용하여 ‘나만의 등’을 디자인하고 조립한 후에 LED를 제어하는 코딩 실습을 한 후에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발표회를 가졌다. 연구자는 수업 만족도 설문지 자료와 개별 학생들의 프로젝트 산출물(스크래치, LED 전등 제작물 등)을 분석하여 IT 기반 융합형 캠프 활동의 특징 외에도 학생들이 수업에 대하여 높은 만족도를 보이면서 얻게 된 혜택을 고찰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IT 융합교육 프로그램 설계 및 진행
3. IT 융합 교육과정의 구현
4.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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