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호 (국립목포대학교) 박지영 (전남대학교) 윤효석 (한신대학교) 최종명 (국립목포대학교) 김선경 (국립목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2권 제8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165 - 1,171 (7page)
DOI
10.9728/dcs.2021.22.8.116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가상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메타버스를 구현한 교육플랫폼이 연구되고 있다. 학생 대 교수 수의 비율이 높은 우리나라의 실정을 감안하면 팀 기반 학습은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실습생-서포터 사이의 팀 기반 학습을 위해 스마트 글래스를 이용하는 원격협업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된 시스템을 이용하면 서포터는 실습생의 시점을 공유하여 실습 과정을 동시에 살펴볼 수 있다. 서포터는 실습 과정에서 실습생의 잘못된 점이나 잘된 점을 실시간으로 대화를 통해 평가하고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서포터는 실습생이 필요한 자료를 이미지와 문자 메시지로 전달할 수 있다. 제안된 시스템을 이용해 학생들은 변화하는 병원 의료환경에서 새로 개발된 스마트 글래스를 활용한 효율적 의사소통 방법에 대한 학습이 가능하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연구
Ⅲ. 요구사항 분석 및 시스템 설계
Ⅳ. 구현
Ⅴ. 실험 및 분석
Ⅵ.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