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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솔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가톨릭대학교(성심교정) 인간학연구소 인간연구 인간연구 제44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7 - 37 (31page)
DOI
10.21738/JHS.2021.08.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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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사르트르와 들뢰즈에게 있어 ‘상상(imagination)’이 무엇인가를 보여주고자 한다. 전통 철학에서 상상력은 늘 우리를 착각 및 기만에 빠뜨리는 오류의 원천으로 간주되어 왔다. 그러나 서로 전혀 다른 철학적 입장을 가진 두 사상임에도, 사르트르와 들뢰즈는 모두 이미지를 오류의 원천으로 배격했던 전통 철학과 상반되는 견지에서 상상적인 것의 새로운 의미를 보여준다. 그러나 이들이 이렇듯 공통적으로 전통 철학의 상상력 관념에 맞서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르트르와 들뢰즈의 상상력 이론은 그들의 서로 전혀 다른 관심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것이며, 이들은 의식 주관이라는 차원과 의식 이전적이며 주체 이전적인 차원이라는 서로 다른 수준에서 상상적인 것의 의미를 제시한다.
그렇기에 이 글은 사르트르와 들뢰즈의 상상력 이론의 근본적인 차이를 흄의 이미지 이론에 관한 양자의 해석을 통해 밝혀보고자 한다. 양자의 이미지 개념의 차이를 이해함에 있어 흄을 경유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보다도 사르트르와 들뢰즈가 그들의 이미지 이론을 정립하는 데에 있어 직접적으로 흄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상상력』, 『상상계』에서 사르트르는 흄의 이미지 이론을 비판하는 가운데 그 자신의 현상학적 이미지 이론의 근본 정신을 분명히 보여주고 있으며, 『경험주의와 주체성』에서 들뢰즈는 흄의 이미지 이론을 전유함을 통해 칸트의 초월적 관념론을 넘어서는 새로운 탐구로서 초월적 경험론으로의 여정을 시작하고 있다. 흄을 경유함으로써 우리는 사르트르와 들뢰즈의 철학이 가지는 차이점을 분명히 확인할 수 있을 것이며, 나아가 그러한 차이에도 불구하고 또 어떤 측면에서 이 두 철학이 공명하고 있는가를 확인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목차

I. 서론
II. 흄의 이미지 이론에 관한 해석
III. 사르트르와 들뢰즈에게서의 상상
IV.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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