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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희만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5권 제8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63 - 175 (13page)
DOI
10.21298/IJTHR.2021.8.35.8.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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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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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호텔종사원의 개인-직무적합성과 고객지향성과의 관계를 검증하고, 이에 직무열의가 두 변수간의 관계에서 유의한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실증연구를 실시하였다. 실증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가설1인 개인-직무적합성과 직무열의와의 영향관계에 대한 검증결과는 개인-직무적합성에 대한 인식이 높은 호텔종사원일수록 직무열의가 높아진다는 것으로 검증되어 가설1은 채택되었다. 또한 가설2인 개인-직무적합성과 고객지향성과의 영향관계에 대한 검증결과는 개인-직무적합성에 대한 인식이 높은 호텔종사원일수록 고객지향성이 높아진다는 것으로 검증되어 가설2도 채택되었다. 마지막으로 가설3은 직무열의에 대한 매개역할을 검증한 결과, 개인-직무적합성과 고객지향성과의 관계에서 유의한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개인-직무적합성에 대한 인식이 높고, 직무열의가 높은 호텔종사원의 경우 고객지향성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결과는 기존 연구와 일치하는 결과인 것으로 검증되었다. 즉 호텔기업의 경우 호텔종사원이 직무에 대한 적합도가 높게 생각할수록 직무열의가 높아지며, 나아가 고객에 대한 서비스 태도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존의 연구와 유사한 결과가 나타났지만, 최근 COVID19로 인해 호텔산업의 환경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높은데도 불구하고, 호텔종사원의 직무와 고객에 대한 태도는 매우 긍정적인 것으로 보여진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조사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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