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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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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선아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정성봉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4권 제8호(통권 제146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733 - 745 (13page)
DOI
10.7782/JKSR.2021.24.8.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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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서울교통공사 차량직 종사자를 대상으로 주요 구성개념 간의 조절효과와 매개효과를 결합하여 조절변수의 데이터값 변화에 따라 관련변수들의 값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파악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는 이례상황스트레스와 관련하여 기관사와 관제사에 집중된 선행연구들의 제한적 관점을 벗어나 차량직의 경우도 이례상황스트레스가 유의한 변수인지를 확인함과 동시에, 성격요인인 내적통제위치가 담당하는 조절효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자 함이다. 헤이즈가 제시한 다양한 조건부 과정의 모델 가운데 7번과 8번의 두 모델에 대해 프로세스 매크로 방법을 통해 분석한 결과, 이례상황스트레스, 일의 부정적 전이 및 신체우울감 간의 매개관계에 대해 내적통제위치가 유의한 조절작용(즉 매개된 조절효과)을 보였으며, 일의 부정적 전이는 부분매개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제도적으로 이례상황스트레스의 관리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하지만 그 결과인 일의 부정적 전이와 신체우울감의 저감에도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겠다. 또한 내적통제위치는 긍정적 성격요인임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의 이례상황스트레스에 직면할 경우는 오히려 신체우울감의 급속한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어 이례상황스트레스 관리방안의 입안시 이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가설과 연구방법
4. 실증 분석
5. 시사점 및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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