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민규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Technology) 김시곤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Technolog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5권 제2호(통권 제152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29 - 140 (12page)
DOI
10.7782/JKSR.2022.25.2.1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서울교통공사 설립 전 서울메트로와 서울도시철도공사 기관사를 대상으로 이들의 정시 교번근무 제도에 수반한 스트레스가 일과 삶의 균형 및 신체피로에 미치는 직접효과와 간접효과, 그리고 성격의 한 유형인 통제위치가 교번근무 스트레스와의 상호작용을 토대로 일과 삶의 균형 및 신체피로에 어떤 조절작용을 하는지를 살펴보려는 목적에서 수행하였다. 또한 집단(조직)의 차이에 의한 교번근무 제도의 특성차이가 변수간 인과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려는 목적에서 수행되었다. 주요 연구결과로 일의 부정적 전이는 교번근무 스트레스와 신체피로 간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서울교통공사 기관사 교번근무 제도의 차이가 교번근무 스트레스와 일과 삶의 균형 간 경로에서 유의한 차이를 가져왔음을 보여주고 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가설과 연구방법
4. 실증 분석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