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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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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편범준 (한국자동차연구원) 조하나 (한국자동차연구원) 조현종 (상신브레이크) 전광기 (한국자동차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21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581 - 582 (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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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상용차 사고 발생을 줄이기 위해 미국, 유럽, 일본, 호주 등의 주요 해외시장에서 상용차용 Lane Departure Warning System(LDWS), Lane Keeping Assistance system(LKAS), Forward Collision Warning System(FCWS), Autonomous Emergency Braking(AEB) 등에 대해 신차 안전도평가(NCAP) 및 의무 장착 법규화가 강화되고 있다. 또한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에서 조사한 ‘ADAS 종류에 따른 사고율 감소’ 자료에 따르면, AEB를 장착함에 따라 사고율이 40%까지 감소하는 것으로 ADAS 중 가장 큰 사고예방효과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공압식 브레이크를 적용한 상용 트럭에 AEB 시스템을 적용하기 위해, AEB 제어 알고리즘을 설계하여 실차 시험을 통해 검증한 결과를 소개한다.
본 논문에서는 AEB 제어 알고리즘을 설계하기 위해 실차 시험 환경을 조성하고, AEB 제어 알고리즘을 튜닝하고, 다양한 시나리오를 통해 검증한 결과를 제시한다. 이를 위해 먼저 제어의 대상이 되는 차량에 제어 알고리즘을 튜닝하고 검증할 수 있는 환경을 그림 1의 왼쪽 사진과 같이 구성하였다. 제어의 대상이 되는 차량은 상용차 5톤 트럭이며, 본 차량에 센서부, 제어기부, 액츄에이터부의 closed-loop control 환경을 구현하였다. 여기서 센서부는 전방 카메라와 레이더의 퓨전 정보를 기반으로 상대운동을 측정하여 CAN 통신을 통해 제어기부에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제어기부는 MicroAutoBox(범용제어기) 내에 AEB 제어 알고리즘을 탑재하였으며, 센서정보, Vehicle CAN,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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