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형규 (한양대학교) 이원주 (한양대학교) 최승호 (한양대학교) 박재훈 (한양대학교) 윤종헌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21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702 - 703 (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자동차 충돌과정에서 운전자의 안전을 확보함과 동시에 충돌에너지를 흡수하기 위해서 동일한 판넬에 강도구배를 주는 기술은 매우 효과적이다. 레이저 패터닝은 동일한 소재에 강도 구배를 줄 수 있는 가장 정밀한 방법이기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본 논문에서는 동적 충돌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그림 1과 같은 시험환경을 준비했으며, 레이저 패터닝을 이용하여 22MnB5소재의 원형관에 0˚, 45˚, 90˚, 어그제틱, 허니컴 형상으로 국소강화한 시편을 제작한다. 레이저 패터닝을 하지 않은 원형 관은 충돌 시 단순히 바깥쪽으로 팽창하면서 일정한 형상으로 변형한다. 하지만, 레이저 패터닝으로 동일한 원형관에 강도 구배를 의도적으로 부여할 경우, 강도가 약한영역이 먼저 변형하면서 변형모드가 달라지게 된다. 이러한 현상을 이용하여,^_@span style=color:#999999 ^_# ... ^_@/span^_#^_@a href=javascript:; onclick=onClickReadNode('NODE10601611');fn_statistics('Z354','null','null'); style='color:#999999;font-size:14px;text-decoration:underline;' ^_#전체 초록 보기^_@/a^_#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