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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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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조준형 (한양대학교) 권기한 (호남대학교) 차경수 (호남대학교) 김동민 (호남대학교) 임명섭 (한양대학교) 민승재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21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808 - 808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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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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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의 주행효율과 동력성능을 향상시키는 방법으로 견인모터의 개수를 늘리는 방법과 감속기를 다단화 시키는 방법이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2모터 2단변속 시스템은 각각의 모터에 1단, 2단의 기어를 연결함으로써 변속이 필요 없고, 두 모터 간의 토크 분배를 통해 변속 역할을 대신한다. 전기차 감속기의 최적설계에는 효율맵이나 최대토크 같은 모터의 특성들이 큰 영향을 미치므로, 모터 설계에 따라 차량 전체의 성능이 바뀌고 감속기의 최적기어비도 결정된다. 따라서 차량의 주행효율과 동력성능을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모터와 감속기를 동시에 설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선행연구들은 대상 모터를 고정한 채 감속기의 기어비만을 최적화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감속기를 최적화하는 방법에 모터 설계변수를 추가하여 모터와 감속기를 동시에 최적화하는 프로세스를 제안하였다. 모터 설계변수로는 모터의 효율맵과 최대토크 변화를 잘 나타내는 적층길이, 코일의 턴수로 선정하였으며, 다단감속기의 설계변수는 각 단의 기어^_@span style=color:#999999 ^_# ... ^_@/span^_#^_@a href=javascript:; onclick=onClickReadNode('NODE10601657');fn_statistics('Z354','null','null'); style='color:#999999;font-size:14px;text-decoration:underline;' ^_#전체 초록 보기^_@/a^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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