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애련 (신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2권 제9호
발행연도
2021.09
수록면
256 - 267 (12page)
DOI
10.5762/KAIS.2021.22.9.25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양교과목으로 개설된 성격심리학 수업과 영화로 만나는 치유심리학의 수업 유형에 따른 감성지능, 정서인식 명확성, 공감능력의 효과를 검증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영화로 만나는 치유심리학 145명과 성격심리학 117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영화로 만나는 치유심리학은 이론과 실습을 중심으로 진행되었으며 각 주차 시에 배운 이론과 함께 영화를 감상한 후 구조적 질문에 맞추어 서술한 것을 제출하도록 하였다. 성격심리학의 경우 이론을 중심으로 진행하였으며 매주차 강의를 진행한 후 1~2개의 짧은 구조화된 질문에 대한 응답을 제출하였다. 그 결과 전체 집단에서 감성지능, 자기감성이해, 감성활용의 수준이 향상되었다. 수업유형에 따른 결과는 영화로 만나는 치유심리학은 감성지능의 요인 중 감성활용과 감성조절이 향상되었고, 정서인식 명확성, 공감능력의 요인 중 인지적 공감과 관점취하기가 향상되었다. 성격심리학 수업은 감성지능과 자기감성이해, 정서인식 명확성이 향상되었다. 또한 성별에 따라서는 영화로 만나는 치유심리학 수업에서 여학생이 감성지능, 감성조절이 향상되었고 남학생이 정서인식 명확성과 인지적 공감, 관점취하기, 상상하기에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이를 통해 현대사회에서 산업체 및 교육현장에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감성지능, 정서인식 명확성, 공감능력은 실습이 포함된 교육을 통해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음을 확인함으로써 앞으로의 대학 교양교육에서의 심리학 수업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는 것에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분석결과
4. 논의 및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