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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예 (충남대학교) 박용한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393 - 414 (22page)
DOI
10.17286/KJEP.2021.35.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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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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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가치 점화 조건과 조절초점 상황에 따른 불안 및 과제 수행에서의 차이를 확인함으로써 개인이 추구하는 가치와 과제 수행에서의 접근 또는 회피 목표가 학습자의 과제 수행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42명의 성인이 실험에 참여하였고, 자기초월 또는 자기고양 가치 점화조건에 무선으로 할당되었다. 또한 모든 참여자들은 무선적 순서로 제시된 향상 및 회피 조절초점 상황에서 각각 2-back 과제를 반복 수행하였으며, 과제 수행 동안 참여자들의 불안, 과제 정확반응률, 과제 오반응률, 과제 정확반응시간이 측정되었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기 위해 기술통계, 독립표본 t 검증, 이원공변량분석 등을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초월 가치 점화 집단은 상대적으로 쾌락추구 가치를 더 중요하다고 평가한 반면, 자기고양 가치 점화 집단은 자기주도-행동과 권력-지배 가치를 더 중요하다고 평가하였다. 둘째, 과제 수행 시 참여자들이 보고한 불안에 대해서 가치 점화 조건과 조절초점 상황 간의 상호작용 효과를 확인하였다. 즉, 자기고양 가치로 점화된 집단은 향상초점 상황보다 예방초점 상황에서 불안이 약간 낮았던 반면, 자기초월 가치로 점화된 집단은 예방초점 상황보다 향상초점 상황에서 불안이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기초월 가치 점화 집단이 자기고양 가치 점화 집단보다 조절초점 상황에 관계없이 과제 수행에서 높은 정확반응률과 낮은 오반응률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는 이타적인 자기초월 가치의 추구가 인성적 측면에서뿐만 아니라 과제 수행을 비롯한 학업적 성취 상황에서도 중요함을 보여주었으며, 손실과 실패를 방지하기보다는 긍정적 결과를 획득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수업 환경을 구성하는 것이 필요함을 시사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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