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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미 (국민대학교) 강의선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2권 제9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431 - 1,440 (10page)
DOI
10.9728/dcs.2021.22.9.1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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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 기술의 가속화와 대량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공지능 기술은 경제·사회·문화 전반에 영향을 주고 있다. 따라서 현세대는 인공지능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융합적 사고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기초 교양 과정으로써 비전공자들이 인공지능 개념과 활용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교육 내용을 개발하고 A 대학의 교양필수 교과목으로 운영한 후 설문을 진행하여 학습 효과를 분석하였다. 인공지능 기초 교양 교육과정은 인공지능을 응용과학 관점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비전공자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기 위한 체험학습 중심의 학습 콘텐츠를 기반으로 구성하였다. 학습 단계는 인공지능 개념 학습, 인공지능 체험 학습, 응용학습의 3단계로 구성하였으며 세부적으로 데이터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위한 파이썬 실습과 체험 학습 기반의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학습하였다. 그 결과 약 80%의 인공지능 수업 만족도와 78%의 인공지능 이해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사례가 인공지능 기초 교양 교육의 교과과정 설계와 운영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연구
Ⅲ. SW 비전공자를 위한 인공지능 기초교양 교육 내용 설계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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