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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니은 (충북대학교) 연평식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림휴양복지학회 한국산림휴양학회지 한국산림휴양학회지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3 - 2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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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서울 · 경인 지역 중 · 고등학교 교사들의 학교산림복지서비스에 대한 인식과 요구 등을 파악함으로써 청소년들의 전인적 발달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학교산림복지서비스의 기초자료를 마련하는 데 있다. 연구 방법은 혼합연구설계방법(mixed method)을 통해 학교산림복지서비스 필요성과 구성요소의 중요도, 기대효과 등에 대한 인식, 현재 학교산림복지서비스의 현황 및 요구, 학교산림복지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사항 등의 설문 문항을 도출하여 서울 · 경인 지역 중 · 고등학교 현직 교사 245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학교산림복지서비스에 대한 필요성에 대해 전반적으로 높게 평가하였고, 우울감 · 스트레스 감소 등 정신건강에 긍정적일 것이란 기대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학교산림복지서비스 구성요소 중에서는 도시숲, 공원 등 지역 산림의 적극적 활용을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였다. 현재 중 · 고등학교 학교산림복지서비스 현황을 파악한 결과는 산림복지환경은 중 정도, 산림복지프로그램은 하 정도의 수준이었고 산림복지환경에 비해 산림복지프로그램이 활성화되어 있지 못함을 파악할 수 있었다. 요구수준은 모두 높게 나타났는데 특히 산림복지프로그램 중 산림치유에 대한 요구가 가장 높음을 확인하였다. 학교산림복지서비스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학교 내 녹지공간 조성, 정책 및 예산, 학교 교육과 연계한 산림복지프로그램, 학교장과 교사의 필요 인식과 의지 그리고 산림치유지도사나 숲해설가 등 산림복지전문가의 지원 등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많았다. 본 연구에서는 교사를 대상으로 분석하였지만 향후 학생, 학부모 등 다양한 주체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정부 · 학계 · 민간단체 등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우리의 청소년들이 행복하고 건강하게 성장하는데 밑거름이 되는 학교산림복지서비스가 실천되길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연구 방법
III. 연구 결과
IV.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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