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병직 (청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재학회 영재교육연구 영재교육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423 - 445 (23page)
DOI
10.9722/JGTE.2021.31.3.4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조선 후기 풍속화의 대가로 평가되는 김홍도의 미술 성장 과정과 스승이었던 강세황의 교육적 역할을 탐구한 사례 연구이다. 연구 결과, 김홍도의 미술적 성장 과정은 유년기의 미술영재성의 단계, 청소년기의 미술전문성의 단계, 청년기의 미술탁월성의 단계, 장년기의 미술창의성의 단계로 발달되어 간 것으로 분석된다. 이러한 발달 과정에서 강세황은 유년기 시절 김홍도의 미술영재성을 발견하고 미술을 체계적으로 지도한 교수자이자 김홍도의 새로운 화풍과 독창적 가치를 지지한 비평가, 미술적 전문성이 발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준 후원자, 그리고 시서화를 겸비한 삼절 화가의 귀감으로서 역할을 수행한 것으로 확인된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미술영재에게 있어 교사의 역할이란 교수학습적 측면뿐만 아니라 예술적 동료이자 지지자, 비평가이자 후원자로서의 다면적 측면을 포함함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김홍도의 미술영재성 발달 과정
Ⅳ. 미술영재 교사로서 강세황의 역할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