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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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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26卷 第2號
발행연도
2008.7
수록면
105 - 13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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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상호의존성, 협력적 갈등, 경쟁적 갈등, 갈등회피, 신뢰, 교육의 질 요인들이 포함된 복합적 인식 구조 속에서 요인들이 어떠한 관련성을 가지며, 또한 개발된 이론적 구조 모델이 각 요인들의 복합적 관련성을 설명하기에 적합한가를 검증하는 연구이다. 본 연구의 결과 최종적으로 수정된 모델은 적합한 모델로서 받아들여 질 수 있으며, 이를 통한 정책적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조직의 질은 협력적 갈등의 고양과 부정적 갈등인 경쟁적 갈등과 갈등회피를 줄임으로써, 구성원의 신뢰에 긍정적 영향을 주어 교육의 질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학교정책 중에서 상대적으로 소홀했었던 내부요인의 개선을 통하여 조직효과성을 확보하는 ‘학교의 내부 개선 정책’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제시해 준다. 둘째, 학교조직은 경쟁적 갈등이 협력적 갈등으로 변할 수 있도록 조직구성원의 관계를 원만하게 해줄 학교문화를 개발한 필요가 있다. 셋째, 학교조직은 갈등회피의 문화를 제거하도록 노력해야하며, 학교조직 구성원간의 의존성이 협력적 갈등으로 더 많이 작용하도록 조직구성원 간의 의사소통이 기회를 늘릴 필요가 있다. 넷째, 학교조직 구성원간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서는 상호의존성과 협력적 갈등을 강화해야만 교육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상호의존성과 협력적 갈등을 최대한 발현할 수 있도록 조직구성원간의 의사소통구조를 개선하고, 조직구성원의 갈등과정에서 나타나는 경쟁적 갈등을 협력적 갈등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꾸준한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의 검토
Ⅲ. 연구모델 및 연구방법
Ⅳ. 연구의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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