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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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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25卷 第3號
발행연도
2007.10
수록면
243 - 269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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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대학의 자율성에 대한 정부와 대학 간의 인식 차이를 규명함으로써 일차적으로는 대학의 자율성에 대한 두 주체간의 갈등의 원인을 밝히고, 궁극적으로는 이러한 갈등해결의 실마리를 풀어갈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연구대상은 교육인적자원부 및 국ㆍ사립대학 세 곳을 선정하였으며, 연구 자료는 정부 및 대학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여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 정부와 대학 간에는 대학의 자율성 전반에 관하여 상당히 큰 인식차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예를 들면 정부와 대학 간에는 대학의 자율성의 개념에 대한 인식, 정부의 간섭에 대한 인식, 대학의 자율성을 제약하는 수단에 대한 인식 등이 서로 다르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인식의 차이로 인하여 정부는 나름대로 대학의 자율성을 확대하고자 꾸준히 노력해 오고 있지만, 실제로 대학 구성원들이 느끼는 대학의 자율성은 높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요약
Ⅰ. 도입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및 토의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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