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25卷 第4號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95 - 11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교사들의 팀학습 과정을 분석하고, 이러한 팀학습 활동이 학교의 학습조직과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18개 학교에서 추진리더를 정하여 팀을 구성하도록 했으며, 팀학습에 참여한 교사의 수는 104명 이었다. 팀학습 활동의 분석은 팀학습이 끝난 후 추진리더(pilot group)의 사례발표와 포트폴리오를 토대로 검토했다. 팀학습과 학습조직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교사들의 팀학습 활동 전(회수율 63%)과 끝난 후(회수율 61%)에 교사들이 지각한 학습조직의 차이를 분석하였고, 팀학습 분석내용과 학습조직의 구성요소의 관계를 논의하였다.
연구 결론은 첫째, 교사들이 팀학습을 구성하고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체제가 필요하다. 둘째, 팀학습하는 과정에서 팀원들 간의 공유비전이 중요한 요인이다. 셋째, 팀학습을 통해서 교사들은 공감대를 형성하고 자신을 뒤돌아보는 반성의 기회가 된다. 넷째, 팀학습은 교사들이 교직에 대한 신념과 각오를 새롭게 하는 계기가 된다. 다섯째, 교사들의 팀학습이 학교를 학습조직으로 만드는 매개 역할을 한다. 결국 교사들의 팀학습을 활성화한다면 학교를 학습조직으로 변화시킬 수 있을 만큼 밀접한 관계라고 볼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결과 및 분석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