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덕 김도기 김정민 권순형 도승이 김지선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4卷 第3號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25 - 5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선행학습을 유발하는 학교 외부 요인과 그에 대한 해소 방안 및 공교육 강화를 위한 장기적인 방향과 단계적 추진 전략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 다. 이에 본 연구는 선행학습을 유발하는 학교 외부 요인을 탐색하고자 학생, 학부모, 교사 총 19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진행하였다. 아울러 전문가 및 관련자와의 초점집단 면담을 통해 학교 외부의 선행학습 유발 요인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학교 외부의 선행학습 유발 요인으로는 개인 차원의 불안감과 경쟁의식, 고입 및 대입 준비, 학교 차원의 상대평가 방식, 교과내용의 어려움과 양의 과다, 사회 차원의 학 벌주의, 학력주의, 경쟁문화, 학원의 생존 전략 등이 제기되었다. 이에 대해 정부 정책의 장기적인 방향과 단계적 추진 전략을 제언하면 다음과 같다. 정 책・제도 측면에서 첫째, 특목고 및 자사고의 학교 설립 목적에 맞는 학교 운영, 둘째 성취수 준 중심의 절대평가 실시 및 진학 자료 활용, 셋째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난이도와 학습 양의 축소, 넷째 사교육 업체 홍보의 영향 평가 및 관리・감독 강화를 제안하였다. 사회・문화 측 면에서는 첫째, 학벌사회 인식 해소를 위한 연구 및 홍보 강화, 둘째, 학부모 불안감 해소를 위한 사교육 홍보 효과 조사 및 학부모 교육 강화, 셋째, 교육현장에서 과정에 기반을 둔 교 사의 피드백 제공을 선행학습 해소 방안으로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