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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예슬 김병주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5卷 第3號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 - 3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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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의미연결망 분석방법을 활용하여 누리과정에 대한 신문사설의 보도태도 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2012년 3월 1일부터 2017년 2월 28일까지의 ‘누리과정’을 제목 또는 내용에 포함하고 있는 국내 주요 6개 중앙지의 신문사설이다. 이들 중 연구대상에 적합한 신문사설 247편을 대상으로 시기별로 주제어 빈도분석, 의미연결망분석과 클러스터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주요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신문사설의 제목 또는 내용에 ‘누리과정’이라는 용어를 포함하는 기사는 보수언론의 경우 50개, 진보언론에서는 197개의 사설이 보도되었다. 둘째, 전체 시기에 보수언론보다 진 보언론에서 ‘누리과정’ 정책과 관련된 주제들이 활발하게 논의되었다. 셋째, 보수언론의 경우 시기가 지날수록 누리과정과 관련된 논의와 빈도가 줄었다. 넷째, 진보언론의 경우 시기가 지 날수록 ‘누리과정’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어들이 활발하게 논의되었다. 특히 지방교육재정에 대한 누리과정의 부정적 영향이 확대되는 3시기에 가장 많은 논의가 이루어졌다. 다섯째, 보 수언론과 진보언론의 네트워크 지도 모두 주제어들간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었다. 누리과정과 관련된 쟁점은 결국 2017년 유아교육지원 특별회계가 마련되면서 일단락되었 다. 유아교육지원 특별회계가 마련되기 까지 중앙정부와 시ㆍ도교육청간 갈등이 적지 않았으 며, 이는 신문사설의 의미연결망 분석에 그대로 드러난다. 누리과정의 갈등과정에서 보여준 언론의 보도는 결국 누리과정 갈등을 해결하는 중요한 단초를 제공하였다. 이 연구는 국내 중앙지 6개의 신문 사설만을 대상으로 분석하였고, 2017년 3월 1일부터 도 입된 유아교육지원특별회계 이후의 논의들이 연구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후속 연 구의 가능성을 제시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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