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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철희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제연구학회 한국경제연구 韓國經濟硏究 第39卷 第3號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5 - 34 (30page)
DOI
10.46665/jkes.2021.09.3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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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2017년부터 2038년까지 시군구 수준의 지역별 인구변화에 따라 지역별 도로 물동량이 어떻게 변화할지를 분석하였다. 2005~2017년 시군구별 데이터를 이용한 패널고정효과 모형 추정 결과는 각 시군구 인구증가(감소)가 그 변화율 이상의 도로 물동량 증가(감소)를 가져온다는 것을 보여준다. 다른 조건이 변화하지 않는 경우 전반적인 인구감소와 인구 고령화의 영향으로 도로 물동량이 감소하는 시군구가 훨씬 많을 것으로 추정되었다. 물동량이 적은 시군구는 늘어나고, 물동량이 중간 수준인 시군구는 감소하는 한편, 물동량이 많은 지자체 수는 유지됨에 따라 도로 물동량의 지역 간 불균등은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인구변화에 따른 불균등한 지역별 물동량의 변화는 이에 대응한 조치가 없는 경우 물류 인프라와 물동량 간 불균형을 초래할 것으로 우려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자료
Ⅳ. 지역 인구 규모 및 구조가 도로 물동량에 미치는 영향 분석
Ⅴ. 장래 인구변화에 따른 시군구별 도로 물동량 변화 전망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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