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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찬민 (순천대학교) 이수현 (순천대학교) 이철 (전남대학교) 이광배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73 - 183 (11page)
DOI
10.20462/tebs.2024.6.25.3.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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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과 물류의 거점인 항만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공급망 이슈가 발생하면서 컨테이너항만과 물동량은 국가와 산업 전체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글로벌 상위 20개 컨테이너항만의 물동량 변화를 분석하여 개별항만이 어떠한 경쟁력 요인에 의해 증감되었는지를 도출하여 효율적인 항만 정책 방향과 기업의 물류의사결정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전세계 20대 컨데이너항만이 처리한 최근 5년간의 물동량 데이터를 토대로 동채적 변이할당(Shift-share)분석을 실시하여 항만간 변이효과, 할당효과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주요 컨테이너항만의 물동량 변화의 글로벌, 국가, 항만의 3개의 경쟁력 요인을 도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변이효과는 칭다오항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할당효과는 물동량 순위와 동일하게 상하이항이 가장 많은 것으로 도출되었다. 절대물동량 성장치는 닝보저우산, 칭다오, 상하이, 텐진, 선전항으로 중국 항만이 1위부터 5위까지 차지하였다. 둘째, 항만의 물동량 증가의 원인이 글로벌 성장 효과인 항만은 12개 항만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물동량이 감소하는 경우에는 9개의 항만에서 국가성장효과가 부족한 점이 감소의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셋째, 물동량이 증가할 때 항만 자체 경쟁력 효과로 증가된 항만은 칭다오항, 텐진항, 탄중펠레스항, 뉴욕뉴저지항 4개 항만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변이할당기법을 활용하여 컨테이너항만의 물동량을 분석한 점이 기존의 연구들과의 차별성이 있으나, 분석대상과 기간을 확대하여 연구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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