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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충배 (중앙대학교) 유염봉 (중앙대학교 대학원 무역물류학과 박사과정)
저널정보
한국동북아경제학회 동북아경제연구 동북아경제연구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57 - 8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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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아 지역은 경제적으로 세계에서 가장 역동적인 지역이다. 한국, 중국, 일본이 주축인 이 지역은 1960년대 이후 차례로 산업화를 달성하여 이후 급증하는 무역량을 처리하기 위해 컨테이너 항만의 신설과 증설을 추진해 왔다. 이지역의 항만들은 자국의 물동량 처리뿐만 아니라 이 지역의 물류중심지화를 통해 환적물동량 유치를 위해 치열한 경쟁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본 연구는 2000~2020년간 동북아 3국의 주요 컨테이너항만을 대상으로 물동량의 구조적 변동성을 분석하여 항만의 발전전략에 시사점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변이할당분석과 BCG(Boston Consulting Group) 포트폴리오분석기법을 활용하여 국가별, 시기별, 항만크기별로 물동량 변동성을 상호 비교하였다. 분석결과 항만 물동량은 경제 및 무역량의 증가를 대변하고 있으며 따라서중국 항만의 성장과 시장 점유율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일본의 항만들은 대부분 쇠퇴기에 접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의 항만은중국과 일본의 중간 수준에서 전반적으로 물동량의 정체 현상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향후 동북아 지역에서 항만경쟁에서 중국항만이 우위가 유지 또는보다 촉진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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