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기석나 (전북대학교) 최경숙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역상무학회 무역상무연구 무역상무연구 제92권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69 - 93 (25page)
DOI
10.35980/KRICAL.2021.12.92.6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국의 35개 항만을 대상으로 2018년부터 2020년까지의 분기별 데이터를 사용하여 COVID-19가 중국 항만의 물동량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COVID-19의 설명변수는 항만이 위치한 성(省)의 분기별 신확진자 수와 COVID-19 발생 전후를 시간더미로 고려하여 교호작용항으로 설정함으로써 항만이 입지한 각 지역의 COVID-19의 심각성을 고려하고자 하였다. 특히 거시 경제 및 국제 무역의 영향을 최대한 통제하고 COVID-19가 항만 물동량에 미친 직접적 영향을 파악하고자 System-GMM 모델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동시에 COVID-19로 인한 중국의 내륙교통통제가 항만물동량에 간접적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고, 내륙교통통제의 매개효과를 추가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COVID-19는 정적ㆍ동적패널데이터 분석모형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아울러 내륙교통통제 역시 COVID-19와 항만 물동량 사이에서 부분 매개효과가 있음이 분석되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연구모형과 데이터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26-0002103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