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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근현 (국립산림과학원) 이수광 (국립산림과학원)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3권 제3호 (통권 제88권)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34 - 52 (19page)
DOI
10.31667/jhts.2021.9.8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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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숲길 정책 추진 이후 10년간(2011∼2020)의 네이버와 다음의 숲길 관련 블로그ㆍ카페 글을 기반으로 이용자가 숲길에 대해 어떻게 느끼고 대응하고 있는지에 대한 관점과 프레임을 분석하여 향후 숲길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하였다. 단어빈도, N그램, 2-way워드트리, CONCOR 분석결과 2011∼2014년 기간에는 ‘정상’ 단어가 지속적으로 나타났는데, 2015년부터는‘산행’이 나타났다. 이는 숲길이 정상까지 완주하는 것이 아닌 가볍게 오르내릴 수 있는 여가활동 장소로 인식되고 있다고 판단된다. 또한 ‘카페, 맛집’ 단어가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숲길은 걷는 동적형태 뿐만 아니라 커피를 마시거나 음식을 먹을 수 있는 식음문화가 가능한 소비형태의 공간으로 인식되고 있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숲길과 지역주변 인프라를 연계한다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0년의 경우 ‘없다’의 단어빈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숲길에 사람이 없어서 좋다’로 해석되었다. 이는 숲길이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으로 인해 사람들이 많은 곳을 피해 여가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인식되고 있다고 판단된다. 종합적으로 숲길은 식음문화를 즐길 수 있고, 지역경제 활성화, 코로나19와 같은 사회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융복합 공간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숲길인식에 대한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관광과 접목하여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종합적으로 본 연구결과는 향후 숲길관광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정책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결과 및 고찰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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